블렌더(Blender)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조각, 렌더링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강력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 인터페이스가 복잡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오늘은 블렌더의 기본 조작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블렌더 시작하기
1)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
블렌더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 Blender 공식 사이트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설치 후 실행하면 기본 화면이 나타납니다.
2. 블렌더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블렌더의 기본 화면은 크게 5가지로 나뉘어요.
🔹 ① 뷰포트(Viewport): 3D 모델을 보는 화면
🔹 ② 아웃라이너(Outliner): 현재 장면에 포함된 객체 목록
🔹 ③ 속성 패널(Properties): 객체의 재질, 변형 등을 설정
🔹 ④ 타임라인(Timeline): 애니메이션을 조작하는 영역
🔹 ⑤ 도구 툴바(Toolbar): 모델링, 조각, 편집 등을 위한 도구 모음
3. 블렌더 기본 조작법
1) 카메라 이동 방법
🔹 회전(Rotate) → 마우스 휠 클릭 & 드래그
🔹 이동(Pan) → Shift + 마우스 휠 클릭 & 드래그
🔹 확대/축소(Zoom) → 마우스 휠 스크롤
📌 Tip: Numpad의 5번 키를 누르면 직교 뷰(Orthographic View),
다시 누르면 원근법이 적용된 "퍼스펙티브 뷰(Perspective View)"로 변경할 수 있어요.
2) 기본 객체 추가하기
🔹 Shift + A → Mesh → Cube, Sphere, Cylinder 등 선택
🔹 이렇게 하면 3D 오브젝트(기본 도형)를 추가할 수 있어요.
3) 오브젝트 이동, 회전, 크기 조절
🔹 이동 (Move) → G 키 (Grab)
🔹 회전 (Rotate) → R 키
🔹 크기 조절 (Scale) → S 키
📌 축을 지정하는 방법
G + X → X축으로 이동
R + Z → Z축으로 회전
S + Y → Y축 방향으로 크기 조절
👉 예를 들어, S + X + 2라고 입력하면 X축으로 2배 확대됩니다.
4. 오브젝트 편집 모드 (Edit Mode) 이해하기
🔹 기본적으로 블렌더는 오브젝트 모드(Object Mode) 상태예요.
🔹 Tab 키를 누르면 '편집 모드(Edit Mode)"로 전환할 수 있어요.
🔹 편집 모드에서는 3가지 선택 모드가 있어요.
① 점(Vertex) 모드: 개별 점을 수정
② 선(Edge) 모드: 선을 선택해서 변형
③ 면(Face) 모드: 면을 선택해서 조작
👉 편집 모드에서 E 키를 누르면 Extrude(면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5. 렌더링 기본 설정
🔹 F12 → 현재 장면을 렌더링
🔹 Shift + Z → 렌더링 미리보기 모드
🔹 속성 패널에서 Cycles, Eevee 렌더링 엔진 변경 가능
📌 Tip: Eevee는 빠른 실시간 렌더링,
Cycles는 고품질 렌더링에 적합해요.
👉 [다음 글 예고] "블렌더 초보자를 위한 3D 모델링 첫걸음"-메시 편집과 모델링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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