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동, 회전, 크기 조절 툴 (Move, Rotate, Scale)
이동(Move): 객체를 X, Y, Z 축 방향으로 이동
회전(Rotate): 객체를 축 기준으로 회전
크기 조절(Scale): 객체의 크기를 축 기준으로 조절
아이콘을 클릭해서 각각 선택, Shift로 여러 개 선택 가능.
(왼쪽 메튜툴)
♥
축 표시(Axis): 빨강(X), 초록(Y), 파랑(Z)
Plane handles: 평면에서만 이동/조절할 수 있도록 표시
설정: Window > Settings/Preferences > Preferences → Manipulators 항목에서 Plane Handles 설정 가능
2. 채널 박스 (Channel Box)
Transform 노드: 선택된 객체의 위치, 회전, 크기 정보를 보여줍니다.
3. 입체 도형 보기 단축키
1번 키: 각지고 부드러운 상태 동시에 보기
2번 키: 부드러운 상태로 보기
3번 키: 선으로 보기
4번 키: 음영으로 보기
6번 키: 이미지가 적용된 상태 보기
7번 키: 조명이 적용된 상태 보기
4. 마킹 메뉴 (Marking Menu)
오브젝트 모드(Object Mode)나 컴포넌트 타입(Vertex, Edge, Face)에서 우클릭 → 빠른 메뉴 뜸
5. 오브젝트 타입/컴포넌트 타입
Vertex(점): 위치 이동 가능
Edge(선): 선 위치 이동, 추가 가능
Face(면): 면 위치 이동, 추가 가능
6. 주요 단축키
F: 선택한 도형 화면 중앙에 위치
A: 전체 도형 화면에 모두 보이게
Z: 실행 취소
Ctrl+D: 선택한 도형 복사
X, C, V: 도형을 그리드, 곡선, 점에 정확히 맞춤(Snap)
Ctrl+G: 그룹으로 묶기
7. 아웃라이너 (Outliner) 창
왼쪽 레이아웃 버튼에서 네 번째 아이콘 → 도형 목록, 계층 구조 보기
그룹화된 도형들도 여기서 확인 가능
Maya에서 파일 열기와 저장하기
1. 파일 열기 (Open Scene)
상단 메뉴에서 File → Open Scene 클릭
또는 단축키 Ctrl + O 사용
열기 창에서 원하는 .ma (Maya ASCII) 또는 .mb (Maya Binary) 파일 선택 → Open
(최근 작업한 파일은:
File → Recent Files에서 바로 확인 가능)
2. 파일 저장 (Save Scene)
상단 메뉴에서 File → Save Scene 클릭
또는 단축키 Ctrl + S 사용 → 현재 작업 파일로 덮어쓰기 저장됨
3. 다른 이름으로 저장 (Save Scene As)
상단 메뉴에서 File → Save Scene As 클릭
원하는 파일 이름과 위치 지정 후 저장 가능
파일 확장자:
.ma: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 형식 (권장)
.mb: 바이너리 형식 (용량 적고 빠름)
4. 자동 저장 설정 (Auto Save)
Windows → Settings/Preferences → Preferences → Files/Projects
여기서 Auto Save 기능을 켜 두면 일정 주기마다 자동으로 백업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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