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에서 폴리곤 수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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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에서 폴리곤 수 줄이기

by 하루한글하루한글 2024.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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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에서 폴리곤 수를 줄이는 방법은

 

 Decimate Modifier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입니다. .

 


폴리곤 수 줄이기




1. 폴리곤 수 확인 하고

Decimate Modifier를 사용하기

 

 

 

 

 단계


① 모델 선택
폴리곤 수를 줄이고자 하는 오브젝트(모델)을 선택합니다.



②통계 보기 활성화:

상단 메뉴에서 

보기(View) → Viewport Overlays(뷰포트 오버레이) → Statistics(통계)를 활성화합니다.



화면 왼쪽 상단에 Faces(면 수), triangles(삼각형) 가 표시됩니다.

이 값이 폴리곤 수입니다.


※폴리곤과 Triangles의 차이

폴리곤: 모델을 구성하는 모든 면(Face)을 뜻하며, 삼각형(Triangle)뿐만 아니라 사각형(Quad) 또는 다각형(N-Gon)을 포함합니다.
Triangles: 모든 면이 삼각형으로 변환되었을 때의 총 개수를 나타냅니다.///


3D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모든 폴리곤은 최종적으로 'Triangles(삼각형)'로 변환되어 렌더링됩니다.

따라서 Triangles가 실질적인 폴리곤 수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③ Decimate Modifier를 사용하여 폴리곤 줄이기

Modifier 추가:

오른쪽 패널에서 'Modifier Properties (스패너 아이콘)'로 이동합니다.

Add Modifier > Decimate를 선택합니다.

 




-감소 비율 설정

Ratio 값을 조정하여 폴리곤 수를 줄입니다.

예: 0.5로 설정하면 폴리곤 수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비율을 점진적으로 조정하며 모델의 디테일이 유지되는지 확인합니다.


 


- 미리보기

뷰포트에서 모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합니다.

너무 낮은 값을 사용하면 모델이 왜곡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조정하세요.



 -적용하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면 Apply 버튼을 클릭하여 Modifier를 적용합니다.








2. 수동으로 폴리곤 줄이는 방법들 (선택 사항)

A. 불필요한 Vertex 삭제합니다.

-Edit Mode(Tab 키)로 전환합니다.
-불필요한 Vertex나 Edge를 선택한 후 X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B. Merge By Distance 사용

- Vertex Select Mode(1 키)에서 모든 Vertex를 선택합니다 (A 키).
-Merge By Distance:
상단 메뉴에서 Mesh > Merge > By Distance를 선택합니다.

작은 거리 내에 있는 Vertex가 병합됩니다.

(오른쪽 하단에서) Distance 값을 조정하여 병합 범위를 설정합니다.







4. 폴리곤 최적화 후 확인

1. 디테일 확인

모델의 디테일이 얼마나 유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디테일이 너무 손실되었다면 Decimate Modifier의 Ratio 값을 올려 재조정하세요.



2. 텍스처 확인

UV 맵핑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문제가 발생하면 UV 맵을 다시 펼쳐야 할 수 있습니다.





6. 저장

모델 최적화가 완료되면 

File > Save As로 Blender 파일을 저장.

FBX 또는 OBJ로 내보내기 후, 다시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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