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_공부하자

중 1영어 1단원 All about me/와이비엠/ 단어들/ be동사와 일반동사 구분

하루한글하루한글 2025. 4. 13. 18:36
반응형

단어들

 
 
 

 
 
 

 
 
 
 
 


 
 



1.  개요

주제: 나에 대해 말하기

목표: 이름, 취미, 좋아하는 과목, 관심사 등 자기 소개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핵심 문법:

be 동사의 현재형 (am, is, are)

일반동사의 현재형 (like, play 등)





2.  표현 

 




3.  문법 

 
① be동사 현재형

부정문:

I am not tired.

She is not here.


의문문:

Are you happy?

Is he your friend?






 ② 일반동사 현재형

부정문:

I don’t like math.

He doesn’t like pizza.


의문문:

Do you like science?

Does she like music?





7. 쓰기 표현 연습 (자기소개 완성 예)

Hello. My name is Harin.
My nickname is Running Girl.
My birthday is March 15.
I am an active person.
I love running and I use a map app.
Nice to meet you!



8. 듣기/읽기/문법 연습 문제 예시 (교과서 문제 기반)

문장 고르기 (T/F)

Harin doesn’t like running. → ❌ (Harin loves running)

Mike likes fashion. → ✅

Elena marks good donut shops. → ✅


문법 완성

1. She ___ my friend. (is)


2. I ___ not tired. (am)


3. They ___ students. (are)






9. 꼭 암기해야 할 표현 10개

1. What is your name?


2. My name is _____.


3. What subject do you like?


4. I like science.


5. I don’t like math.


6. What’s your favorite food?


7. I like pizza.


8. I’m in Class 1.


9. I’m into music.


10. I post my pictures online.






10. 대화 예시

A: What is your name?
B: My name is Minji.
A: What subject do you like?
B: I like science.
A: What’s your favorite food?
B: I like pizza.
A: Do you like music?
B: Yes, I love music!

 
 


참고

be  동사와 일반 동사의 구분해보기




"be동사" vs "일반동사"

1. be동사는 '상태'를 말합니다.

→ "나는 ~이다", "그는 ~이다", "우리는 ~에 있다" 처럼
사람/사물의 상태나 정체를 말할 때 쓰는 동사입니다.

예:

I am a student. → 나는 학생이다

She is happy. → 그녀는 행복하다

They are in the classroom. → 그들은 교실에 있다
 
 

비유하자면?
be동사 = 소개하는 말, 설명하는 말
(= 이름표 붙이기! “나는 ~~야”, “그건 ~~야”)
 
 

2. 일반동사는 '행동'을 말합니다.

→ "하다", "좋아하다", "먹다", "공부하다" 처럼
사람이 실제로 뭘 ‘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말이에요.

예:

I like pizza. → 나는 피자를 좋아해

She plays soccer. → 그녀는 축구를 한다

They study English. → 그들은 영어를 공부한다
 
 

비유하자면?
일반동사 = 움직이는 동작 표현
(= 무언가 ‘하는’ 동사들)
 
 
 

3.  쉽게 구분하는 법!



4. 예문 비교로 연습하기



5. be동사와 일반 동사 핵심  정리




6.  암기법!

be동사는 상태를 설명하고
일반동사는 행동을 묘사합니다.

be동사는 그냥 “정지된 느낌”
→ (나는 누구야, 나는 ~야)

일반동사는 뭔가 “움직이는 느낌”
→ (나는 걷고, 먹고, 좋아하고…)


 
 
 
 
 
 
 


test

 
 be 동사인지 일반동사인지 구분하기

I am tired. → ( )

He likes soccer. → ( )

We are in the classroom. → ( )

She doesn’t like math. → ( )

My friend is kind. → ( )



....


 
정답
 
 
1. I am tired.

정답:  be동사

이유: "나는 피곤하다" → 상태 설명이니까 be동사(am)!

→ "am" = be동사의 현재형 (I am = 나는 ~이다)
 

2. He likes soccer.

정답: ✅ 일반동사

이유: "좋아하다"는 행동, 감정 표현 → 일반동사

→ "likes"는 like(좋아하다)의 3인칭 단수형.


3. We are in the classroom.

정답: ✅ be동사

이유: "~에 있다"는 장소 상태 설명 → be동사

→ "are" = be동사의 현재형 (We are)
 


4. She doesn’t like math.

정답: ✅ 일반동사

이유: "좋아하지 않는다"는 행동 표현 → 일반동사

→ doesn’t + like = 일반동사의 부정문


5. My friend is kind.

정답: ✅ be동사

이유: “친절하다”는 성격/상태를 설명 → be동사

→ "is" = be동사!

 


직접 문장 만들기 연습
test

"나는 수학을 안 좋아해."
"그는 내 친구야."
"우리는 교실에 있어."


 
1. I do not like math.


일반동사 like를 부정할 때 do not + 동사원형 

뜻: 나는 수학을 안 좋아해.
 
\
2. He is my friend.

be동사 is 사용 

뜻: 그는 내 친구야.
 


3. We are in a classroom.


 ::"classroom" 앞에 관사(a/the)가 필요해요


We are in a classroom.
(우리는 어떤 교실 안에 있어.)

또는

We are in the classroom.
(우리는 [그] 교실 안에 있어. → 어느 특정한 교실일 때)

반응형